스쿼시를 통한 피트니스에 대한 재미있는 변화
본인의 주된 종목이나 자주 해보던 운동을 하다 보면 어느 순간 조금 지루해지는 순간이 오기 마련입니다. 혹은 익숙해져서 운동 강도를 계속 높여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들기도 하죠. 운동을 한 번도 해보지 않은 분들에게 권하기에는 조금 부담스러울 수도 있지만, 어느 정도의 근력이 있고, 관절에 무리가 없으며, 체력 또한 평균 수준 혹은 살짝 그 이하에 있는 사람이라면 입문해 볼 만한 운동 종목이 바로 스쿼시입니다. 특히 헬스장에서 유산소 운동이라면 자전거나 트레드밀을 생각하기 쉬운데, 생각보다 종종 스쿼시를 함께 운영하고 있는 헬스장이 있다는 것을 보면 그만큼 추천하는 운동이기 때문일 겁니다. 다만, 아주 고령이거나 관절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매우 어렵게 느껴지거나 부담스러운 종목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더 많은 분들이 스쿼시의 매력을 알아채고 보다 더 젊고 건강할 때, 스쿼시를 접하기를 바랍니다. 물론 고령이라고 모두 스쿼시를 기피할 필요는 없습니다. 제 경험에 비추어보더라도 70대가 넘으신 할머니도 스쿼시를 잘 칠 수 있고, 노련한 게임 플레이를 풀어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 분은 젊은 나이부터 스쿼시를 즐겨하면서 꾸준히 운동을 이어했고, 기본기를 쌓으며 체력과 기술을 가지고 있기에 다른 또래의 할머니들보다 훨씬 건강한 관절과 체력, 근력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공을 다루는 운동에 흥미를 가지고 있거나 똑같은 운동 루틴에 지쳐 신선하고 즐거운 운동 종목을 찾는다면, 스쿼시를 매우 추천합니다. 스쿼시는 칼로리를 소모할 뿐만 아니라 운동 방법에 재미를 더해주는 역동적이고 매력적인 운동입니다.
스쿼시를 통한 근력, 심혈관계 강화
스쿼시 운동은 드라마 속에서 빠르게 경기를 풀어나가고 지쳐서 코트에 드러누운 주인공과 주인공 친구를 떠올리기 쉽고, 선수들의 플레이와 같이 박진감 넘치는 모습이 익숙하지만, 결코 코트 위의 프로들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스쿼시는 모든 체력 수준에 맞게 훈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기를 쌓는 과정, 체력을 향상하는 것, 구분 동작으로 잘못된 동작을 교정하는 작업들을 통해서도 충분히 근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과 허벅지 근육의 협응성, 허리와 코어 근육 그리고 상체 동작에서의 어깨 움직임은 처음에는 따로 움직이는 것 같지만, 결과적으로는 모든 근육 움직임이 어우러지면서 높은 수준의 동작을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초급 과정을 거치면서 동작과 스텝을 익히고, 직선으로 공을 움직일 수 있도록 하면서 어느 정도의 파워를 갖추게 되면, 중급 이상부터는 스쿼시 게임을 병행하면서 훈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스쿼시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높은 심박수로 움직이고, 지구력이 향상되면서 심혈관 건강이 좋아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승부의 세계에 발을 들여놓다 보면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더 높은 수준의 전략과 기술을 요구하게 되므로, 구석의 공을 공략하고 정교하게 벽과 코너로 공을 밀어 넣어 상대방이 손도 못 대는 샷을 구사할 수 있게 됩니다. 스쿼시의 끊임없는 움직임, 빠른 질주, 전략적 기동은 활력을 주는 전신 운동으로 자연스럽게 근력과 심혈관계를 모두 강화할 수 있습니다.
스쿼시를 통한 어울림, 집중력
스쿼시는 물론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운동이지만, 상대방이 없는 혼자만의 훈련은 그 어떤 운동 종목보다 외롭고 고단한 싸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쿼시 공은 다른 공들에 비해 탄성이 적어 힘을 섬세하게 조절하지 못하면 너무 앞에 떨어지거나 자신이 예상했던 지점에 도달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함께 경기할 수 있는 상대방의 소중함이 더욱 느껴지는 스포츠 종목 중 하나입니다. 노련한 선수를 만나게 되면 경기를 통해 더욱 집중하게 되면서 상대의 전략과 기술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고, 비슷한 수준의 선수를 만나게 되면 서로를 북돋으면서 즐거운 경기를 풀어갈 수 있습니다. 익숙하게 서브를 넣다가도 한 번씩 다른 곳으로 서브를 넣기도 하고, 상대의 전략을 역이용하기도 하면서 생각하는 플레이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도 좁은 공간에서 서로 자리를 바꾸며 경기하는 스쿼시만의 매력이기도 합니다. 스쿼시 게임에서는 전략적 사고, 빠른 의사결정, 상대방의 움직임을 예측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이미 알고 있듯이, 스쿼시 공의 특성상 다른 종목의 공에 비해 탄성이 적어 힘을 잔뜩 주어 세게 쳐도 경기를 하는데 큰 문제를 주지 않는다는 점도 스쿼시를 당장 시작해야 하는 충분한 이유가 될 것입니다. 스쿼시를 통해 친구를 사귀거나 지역 스쿼시 리그에 참가하여 운동 루틴에 사회적 요소를 추가하세요. 파트너와 함께 운동하면 세션이 더 즐거워질 뿐만 아니라 동기 부여와 책임감을 제공하여 피트니스 목표를 더 쉽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