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복싱의 역사, 복싱의 기술, 복싱 경기에 대한 이해

by 리를핸즈 2024. 2. 1.
반응형

복싱

 

복싱의 역사

권투는 수천 년에 걸친 풍부하고 유서 깊은 역사를 자랑합니다. 그 기원은 스포츠와 생존 기술 모두로 백병전 전투 형태가 실행되었던 고대 문명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가장 초기에 기록된 권투 사례 중 하나는 기원전 3000년경 고대 이집트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권투 경기 묘사가 무덤과 사원 벽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이러한 초기 형태의 권투에는 현대에서 볼 수 있는 구조화된 규칙과 규정이 부족하여 종종 전투가 맨주먹이나 무기를 사용하는 잔인한 시합이 발생했습니다. 권투는 고대 그리스에서 더욱 유명해졌으며, 기원전 688년에 올림픽 게임에 포함되었습니다. "판크라티온"으로 알려진 고대 그리스 버전의 권투는 플레이어가 펀치, 발차기, 격투 기술의 조합을 사용할 수 있게 하여 현대의 종합 격투기의 시작이기도 합니다. 수세기에 걸쳐 복싱은 다양한 문화와 문명이 발전하는 데 기여하면서 계속 진화했습니다. 고대 로마에서는 검투 대회의 일환으로 원형 극장에서 복싱 시합이 열렸으며, 이는 모든 배경의 청중에게 이 스포츠의 매력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18세기와 19세기가 되어서야 권투는 표준화된 규칙과 관행을 갖춘 규제된 스포츠로 자리 잡기 시작했습니다. 영국에서는 맨주먹 복싱 시합이 인기를 얻어 군중을 끌어모으고 귀족과 평민 모두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19세기 중반 퀸즈베리 후작 규칙의 도입은 권투 역사에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패딩 처리된 장갑의 사용을 의무화하고 둥근 길이를 표준화하여 특정 위험한 전술을 금지하는 이러한 규칙은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복싱의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복싱의 기술

복싱은 신체적 기량, 기술적 능력, 전략적 통찰력, 강인한 정신력이 모두 요구되는 역동적인 스포츠입니다. 링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술을 익히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모든 복서의 기술 세트의 기본은 자세와 발놀림에 있습니다. 적절한 자세는 반격에 대한 취약성을 최소화하면서 균형, 안정성 및 전력 생성 능력을 제공합니다. 권투 선수는 일반적으로 주로 사용하는 손과 발이 선두 손과 발보다 약간 뒤에 위치하는 자세를 취하며 이는 최적의 체중 분표와 이동성을 제공합니다. 발놀림도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복서가 링 주위를 이동하고, 각도를 만들고, 공격적인 압력을 유지하면서 상대의 공격을 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복서는 다양한 펀치를 활용하여 점수를 얻습니다. 잽은 앞손으로 던지는 빠르고 직선적인 펀치로, 종종 상대와의 거리를 측정하고 상대의 리듬을 방해하며 다른 공격을 준비하는데 사용됩니다. 크로스는 상대의 머리나 몸을 겨냥하여 뒷손으로 던지는 강력한 펀치입니다. 훅은 팔을 구부려 측면에서 상대의 머리나 몸을 겨냥하는 곡선형 펀치로 앞손이나 뒷손에서 위로 올라가는 동작으로 실행되며 근거리나 안쪽 공격에 효과적입니다. 어퍼컷은 상대의 턱이나 몸을 향해 위쪽으로 향하는 짧은 펀치로 훅과 같이 근거리나 안쪽 공격에 효과적입니다. 방어는 권투에서 공격만큼 중요합니다. 복서는 펀치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방어 가드를 사용합니다. 또한 효과적인 머리 움직임과 풋워크로 상대방의 공격 라인에서 벗어나 클린 슛을 날릴 수 있는 기회를 가집니다.

 

 

복싱 경기에 대한 이해

오늘날 권투는 여전히 사랑받는 오락이자 세계적인 현상으로 남아 있으며, 기술, 전략, 볼거리가 어우러져 청중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 환경에 맞춰 계속 발전하고 적응하는 가운데 복싱 경기에 대한 이해는 복싱의 매력과 문화적 중요성을 수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복서는 경기의 동등성과 공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특정 체급으로 경쟁합니다. 각 체급 등급에는 최대 한도가 있으며, 선수는 시합 전에 해당 한도 내에서 체중을 측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체급 등급은 플라이급 및 페더급과 같은 하위 부문부터 헤비급 및 슈퍼 헤비급과 같은 무거운 부문까지 다양합니다. 복싱 경기는 대회 수준과 운영 기관에 따라 사전에 결정된 라운드 수로 구성됩니다. 각 라운드의 지속 시간은 고정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프로 시합의 경우 3분이 주어집니다. 라운드 사이에 선수들은 코너에서 코치의 지시를 받고 회복할 수 있도록 1분간의 휴식 시간을 갖습니다. 복싱 경기는 10점 필수 시스템을 기반으로 채점됩니다. 각 라운드의 승자는 10점을 받고 패자는 더 낮은 점수(일반적으로 9점 이하)를 받습니다. 라운드가 짝수로 간주되면 두 선수 모두 10점을 받습니다. 심판은 효과적인 펀치, 수비, 링 안에서의 전반적인 선수의 플레이를 기반으로 라운드에 점수를 매깁니다. 넉다운은 선수가 합법적인 펀치에 의해 링 바닥에 쓰러지고 심판이 10까지 셀 때까지 일어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선수가 한 라운드에서 3번이나 한판 승부에서 4번 쓰러지면 일반적으로 TKO(테크니컬 녹아웃)가 발생하고 상대가 승자로 선언됩니다. 녹아웃(KO)은 선수가 의식을 잃게 되거나 합법적인 펀치의 충격으로 인해 계속할 수 없게 되어 시합이 즉시 종료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권투선수는 벨트 아래를 때리는 것, 상대가 쓰러진 상태에서 때리는 것, 잡고 있는 것, 지나치게 몸을 꼭 쥐는 것, 팔꿈치나 팔뚝을 사용하는 것 등이나 위험한 것으로 간주되는 특정 행동이 금지됩니다. 이러한 규칙을 위반하면 위반의 심각도와 빈도에 따라 경고, 감점, 또는 실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심판은 규칙을 시행하고 선수의 안전을 보장하며 링의 질서를 유지하는 시합의 주요 중재자 역할을 합니다. 심판은 경고를 발령하고, 점수를 감점하고, 스탠딩 카운트를 관리하고, 필요한 경우 선수를 보호하기 위해 경기를 중단할 수 있는 권한을 갖습니다.

반응형